제목
FTA 원산지증명서 진위 여부, 한 곳에서 쉽게 검색 가능
글쓴이
지식사업부
등록일
2019/10/14
조회수
395

 FTA 원산지증명서 진위 여부, 한 곳에서 쉽게 검색 가능

세관·대한상의 발행 C/O, 시스템 연계로 통합 조회 가능해져
URL 주소(www.customs.go.kr/co.html)도 외우기 쉽게 줄여
 
FTA 협정관세 특혜를 받기 위한 필수 서류인 원산지증명서(C/O)의 온라인 조회가 한층 쉬워졌다. 그동안 세관과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행한 원산지증명서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려면 각각 해당 기관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조회해야 해 불편함이 많았다.
 
이에 관세청은 세관 사이트 조회만으로 통합 조회할 수 있도록 두 시스템을 연계하고 URL 주소(www.customs.go.kr/co.html)도 단축했다고 10월 8일 밝혔다.
 
관세청에 따르면, 협정 상대국 세관 측에서 우리 수출기업의 원산지증명서 진위 여부를 의심하는 등 특혜관세 부여를 거부하는 해외통관 애로 사례가 연평균 100건 이상 발생하고 있다.
 
관세청은 협정 상대국 및 수입자가 우리 수출기업 원산지증명서의 진위 여부를 의심하는 경우 통합 조회 사이트 URL 주소를 제공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관세청은 수입업체의 편의를 위해 수출 상대국 원산지증명서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조회할 수 있도록 협정 상대국과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 이는 최근 일부 외국 수출자가 위조한 원산지증명서를 이용해 우리나라에서 FTA 특혜관세를 적용받았다가 적발된 사례가 있어 원산지증명서 검색을 수월하게 함으로써 우리 수입자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다.
 
관세청 관계자는 “FTA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애로사항이 발생하면 FTA협력담당관실(042-481-3212·3232)로 연락해 달라”고 당부했다. 
 
목록으로